-
10년 더 건강해지는 건강 습관 5가지
하버드 대학 공중보건대 연구팀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5가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얼마나 더 건강하게 사는지를 연구했습니다.이 습관 5가지는 금연, 금주, 식습관, 운동, 수면이었습니다.연구 결과, 이 습관 중 4개 이상을 가진 사람들이 0개의 습관을 가진 사람들보다 더 건강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이들은 질병에 걸리지도 않았고 습관이 없는 사람보다 평균 7년이나…
-
65세 이상 당뇨병 주의해야할 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많은 노인들에게 당뇨병이 호발하여 건강에 적신호를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당뇨병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췌장의 기능 감소와 더불어 비만을 유발하는 식습관, 활동량 저하, 기타 질환으로 인한 약물 복용, 유전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본문을 통해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혈당의 관리법과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
고령자의 장수 비결은 무엇일까?
우리나라는 OECD 평균보다 여자는 2.4년, 남자는 1.7년 정도 기대수명이 더 높은 나라입니다. 이로 인해 노인성 질환인 폐렴이 사망원인에서 심혈관 질환을 밀어내고 높은 순위로 올라서는 현상을 보이게 될 정도로, 고령화 속도는 전 세계와 견주어봐도 몹시 빠르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통계청에서는 조사를 통해 고령자들의 장수 비결을 알아보았는데,…
-
낙상 예방을 위해 균형 감각 키우는 4가지 동작
운동순서1. 두 발을 붙이고 바로 선다2. 천천히 뒷꿈치를 들었다가 내린다 (10회 반복)3. 천천히 발앞쪽을 들었다가 내린다 (10회 반복)4. 제자리로 돌아온다
-
노인 탈수에 주의하세요
노인의 경우 노화로 인해 땀구멍이 위축되어 땀이 잘 분비되지 않고 갈증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때문에 수분보충에 주의하지 않으면 만성탈수를 겪기 쉽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이 있는 어르신이 탈수 현상을 겪게 되면, 일사병 같은 온열질환은 물론 급성 심뇌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노인성 척추질환 예방관리법
노인성 척추질환에는 대표적으로 척추관 협착증과 골다공증성 척추 압박골절, 그리고 그에 따른 합병증 등이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이란 노화에 따라 변형된 척추가 신경을 압박하여 다리 혹은 허리의 관절부위의 통증이 동반되는 질병이며 골다공증성 척추 압박골절이란 뼈가 약화되는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 호발하는 골다공증으로 약해진 뼈가 낙상과 같은 충격을 받아 척추에…
-
노화란 무엇인가?
노화(老化, aging)는, 단어 그대로 풀어보자면 늙어 간다는 것을 뜻합니다.넓은 의미로 물체를 오랜 시간 방치해 두었을 때 고유의 특성이 변질되는 것을 의미할 때도 쓰이기는 하지만, 여기에서는 주로 세포가 태어나 점점 자라나고 성숙한 다음, 성장이 끝난 후에 죽음을 향해 가는 과정을 일컬을 때 ‘노화’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세포의 노화는 세포를…
-
노화에 관한 이론과 노화 예방
단순히 우리가 늙어가는 것을 노화라고 볼 수 있으나 이는 일차적, 이차적, 삼차적 총 세가지의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일차의 경우에는 세월이 흐르면서 나이가 들게 되는 자연스럽고도 불가항력적인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신체적인 능력이 점점 퇴화되고 느려지면서 둔한 감각, 줄어드는 신장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차는 나이가 드는…
-
침대에 누워 상쾌한 아침 스트레칭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특히 아침 스트레칭은 굳어 있던 몸과 뇌를 유연하게 만들어주므로 노인의 근육 경련 등을 막는 데 효과적입니다.
-
퇴행성디스크 증상과 예방법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추간판)의 수분량이 감소하거나 디스크 내 수핵이 탈출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퇴행성 추간판탈출증이라고도 부릅니다. 퇴행성 디스크는 일반적으로 허리 디스크를 의미하는데 허리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전체의 90%이기 때문입니다.그러나 목이나 가슴 등 척추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