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철 어르신 열사병 예방 가이드
강한 햇볕 등 고온의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면 체온이 상승하고 몸의 수분이 부족해집니다. 이로 인해 생기는 병이 일사병이며, 심하면 열사병으로 나타납니다.
-
노인 우울증 개선을 위한 8가지 방법
대다수 노인 우울증의 경우 스스로 더 이상 쓸모가 없는 존재라는 인식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더 이상 할 일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느끼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자신에게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여 스스로 가치 있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집에서 화분을 기르거나 간단한 채소를 기르거나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며 관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쾌변하는 자세
변비는 일상생활 속에서 상당한 불편감을 줍니다. 따라서 배변감이 있을 때마다 바로 해결해서 숙변이 쌓이지 않게 해야 합니다. 노년기에는 배변 시 복부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고혈압을 주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좀 더 쉽게 배변을 하기 위해서는 복부에 압박을 주면 좋습니다. 아래와 같은 자세는 대장을 수축시켜 원활한…
-
요양병원 선택 시 꼼꼼히 챙겨야 할 것
고령자가 치매나 암 등의 만성질환을 갖게 되면 보통은 가족들이 환자를 돌보게 됩니다. 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요양병원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우리나라의 요양병원 입원 환자들은 치매, 뇌졸중, 고혈압, 당뇨병, 파킨슨병, 편마비, 폐렴 등의 질병을 가지고 있었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질병은 치매와 뇌졸중이었습니다.그러나…
-
노년기 올바른 약 복용법
노인실태조사(2017)에 따르면 전체 노인의 89.5%가 의사의 진단을 받은 만성질병을 갖고 있으며, 이중 51%는 3개 이상의 만성질병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만성질병으로 인해 처방약을 복용하고 있는 비율은 전체 노인의 83.5%이며 5개 이상 다약제를 복용하는 노인도 46.6%으로 절반 가까이 됩니다. 5개 이상의 다약제를 복용하는 노인들은 그렇지…
-
고령자의 사망 원인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2018년 통계청의 사망원인 통계를 살펴보자면, 고령자들의 사망 원인으로 '암'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암은 고령자 중에서 60대부터 80대까지 전체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65세 이상 고령자 중에서 10만 명 당 763명이 사망했을 정도로 아주 높은 비율이며, 암 중에서도…
-
낙상 원인과 예방법
낙상은 넘어지거나 떨어져서 몸을 다치는 것을 말합니다.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지만 특히 노인에서 발생률이 높습니다.노인실태조사(2014)에 따르면 노인의 25.1%가 낙상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낙상 경험자의 지난 1년간 낙상횟수는 2.3회이며 낙상으로 인해 병원치료를 받은 경우는 63.4%입니다. 노인의 78.8%가 평소 낙상에 대한 두려움이 있고, 40.6%가…
-
치료 기간이 긴 노인질환, 암 치료 방법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손 꼽히는 속도로 빠르게 고령화 사회가 되었습니다. 평균 수명은 이제 120세를 바라보고 있고, 의료 기술의 발달로 인해 예전이라면 손쓰지 못하고 방치해야만 했을 암이나 치매 등의 불치병은 난치병으로 바뀌었고 관리가 어려웠던 당뇨 및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은 약으로 조절이 가능해졌습니다. 요양 병원을 비롯한 다양한 의료 서비스의…
-
면역력을 높이는 건강한 수면법
수면은 인간의 3대 욕구중 하나이자, 반드시 필요한 활동 중 하나입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전세계가 공포에 휩싸여 있는데, 수면은 행하는 것 만으로도 면역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 향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건강한 수면법을 살펴보고, 실천해 보기를 권장합니다.
-
일상생활동작(ADL)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일상생활동작(ADL)이란 개인이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는데 필요한 일련의 기초적이고 일상적인 활동을 의미합니다. *일상생활동작(ADL, Activities of Daily Living)일상 생활 활동이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5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1. 개인 위생: 목욕/샤워, 몸단장, 손톱정리, 구강관리2. 옷 갈아입기: 적절한 복장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