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을 산책 준비 체조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어느새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 떨어진 낙엽을 밟으며 산책 가기 딱 좋은 계절입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외출로 인해, 혹여나 부상이라도 당하지 않을까 염려되기도 하는데요.산책 전에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아래의 운동을 따라 해 보세요. 가벼워진 몸으로 좀 더 사뿐사뿐 걸어 다닐 수 있을 거예요.
-
가장 쉬운 목 스트레칭
현대에 들어서 전가 기기의 사용이 급증해 목 질환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이 많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특히 한 자세로 움직이지 않고 오래 유지하는 것이 치명적이라고 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스트레칭을 통해 목에 움직임을 줘 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목 스트레칭을 할 때는 세게 꺾거나 돌리지 말고 천천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진행하는 것 또한…
-
가장 쉬운 팔·어깨 스트레칭
피로감을 느낄 때 어깨 통증을 호소할 때가 많습니다. 우리도 모르게 어깨 근육이 긴장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근육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혈액을 통한 영양분과 산소 공급을 해 말랑말랑하고 탄력 있는 상태를 유지합니다.그러나 긴장해 경직된 상태가 유지된다면 근육은 계속 수축해 단단해지고 덩어리 질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우리는 항상 바른 자세를…
-
겨울철 관절 스트레칭
매서운 추위와 함께 자연히 움츠러지는 우리 몸, 그럴 때일수록 근육과 관절이 굳어지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의식적으로 몸을 풀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골반 교정 운동
골반은 다리꼬기, 삐딱하게 서기와 같은 일상생활의 나쁜 습관으로 인해 쉽게 틀어집니다.골반이 틀어지면 전신 균형에 문제가 생기고 더 나아가 어깨 결림, 허리통증 및 비만까지 유발할 수 있어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틀어진 골반을 바로잡아주는 아래의 운동을 시행해보세요.
-
근력 강화 운동
나이가 들면서 근력은 자연스럽게 감소됩니다. 7~80대의 노인이 되면 20대에 비해 2~40%의 근력이 감소한다고 합니다.근력의 감소로 인해 퇴행성 관절염에 걸리는 등, 거동 불편으로 인한 생활 속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기에 꾸준히 근력운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그뿐만 아니라 약해진 근력을 강화시키면 단순히 힘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신체의 기능적 부분도…
-
노년기 실외활동이 필요한 이유
하루에 5분이라도 실외에서 활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자존감이 높아진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푸른 나무, 푸른 하늘 등 녹색과 파랑색으로 섞인 풍경 속에서 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물 주변에서 하는 운동은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가까운 곳에 강, 호수, 작은 시냇물이 있다면 그 주변에서 휴식을 취하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가을이나…
-
노년기 적정 운동량
나이에 상관 없이 활발한 신체활동은 건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조금이나마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더 건강한 노년기를 보낸다는 이야기도 흔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체 질병이나 증상, 쉽게 피로해지는 체력 등이 이유라고 말할 것입니다.하지만 나이가 많을수록, 노화…
-
발바닥 스트레칭
발은 제2의 심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발에 문제가 생기면 전신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을 정도로 적극적으로 관리해줘야 하는 신체 부위입니다.특히 노년기에는 발바닥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과 같은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많이 걷거나 오래 서서 일한 날, 일하는 사이사이에 발바닥 스트레칭을 해서 피로를 풀어주세요.
-
상쾌한 아침을 위한 스트레칭
일어나기 힘든 아침, 특히나 추운 겨울철에는 이불을 벗어나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사람의 몸은 자는 동안 근육과 관절이 경직된 상태기 때문에. 이를 풀어주는 역할을 해주는 아침 스트레칭이 하루의 활기를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눈뜨자마자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아래의 스트레칭으로 아침을 상쾌하게 맞이해보는 건 어떨까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