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분류 운동지식
- 관련 질병 고혈압, 당뇨, 우울증, 비만, 수면장애, 심뇌혈관질환
- 개요
-
나이에 상관 없이 활발한 신체활동은 건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조금이나마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더 건강한 노년기를 보낸다는 이야기도 흔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체 질병이나 증상, 쉽게 피로해지는 체력 등이 이유라고 말할 것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을수록, 노화 증상이 심할수록, 보유 질병이 많을수록 운동은 더욱 중요합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우울증, 비만, 수면장애 등을 갖고 있는 분은 반드시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약을 먹는 것처럼 운동 또한 치료요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활동량을 높이는 것으로 대부분의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 평소에 많이 움직이는 것도 운동인가요?
-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은 일상적으로 생활하면서 움직이는 것 이상의 활동량을 말합니다.
신체 움직임에는 기본활동과 건강증진활동이 있습니다.
기본활동은 서있기, 걷기, 앉았다 일어나기, 계단 오르내리기, 물건 옮기기 등과 같은 일상생활 속 활동을 의미합니다.
건강증진활동은 위의 활동보다 더 활동적인 것으로 빨리 걷기, 배드민턴, 체조 등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기본활동도 건강증진활동만큼 활동량을 늘리면 당연히 건강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 노년기에 적합한 활동량은 어느 정도인가요?
-
노년기에는 일주일에 150~300분 정도의 활동이 적절합니다.
즉, 하루 20분에서 40분 정도 운동하는 것만으로도 노화를 늦추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활동량은 일상생활보다 약간 더 높은 수준입니다.
이것보다 활동량이 적을 경우 건강에 이득이 없습니다.
반대로 이것보다 활동량이 많을 경우 노년기에는 신체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신체증진 목표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 목표에 따라 활동량이나 활동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활동 목표량을 더 확실하게 정하고 싶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출처 및 문헌정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장수넷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